반응형

점화 커넥터, 코일 교환하기
커넥터가 파손된다면?
부러진 커넥터 이식하는 방법

점화 코일 커텍터란?


점화코일을 DIY로 교환하다보면 점화코일을 연결하는 커넥터가 파손되는 일이 종종 발생됩니다.

바로 이 부분인데요, 이 커넥터의 고정핀을 당겨서 분리하다가 플라스틱이 경화가 되어 부러지기 전에 부서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커넥터를 교환하려면 아예 전선을 다시 연결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 커넥터의 플라스틱 부분만 이식하는 방법이 있어서 오늘 이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 합니다.

 

점화 코일 커넥터 품번과 가격


부품명 : MLX_SEALDWP_2F_W_090
부품번호 : 1879000288AS
가격 : 1,870원

한글부품명은 따로 없네요. 그냥 '점화 코일 커넥터' 이렇게 불리는 것 같습니다. 

3기통 엔진에는 3개가 필요하겠죠? 

하지만 이것은 예비용입니다. 점화코일을 교체하면서 만약 커넥터의 고정핀이 부러지지 않는다면 아래의 작업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을 대비해서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 코일 커넥터 분리하기


점화코일 커넥터를 분리해야 부러진 부분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위 사진의 노란색 플라스틱 부분을 빼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손으로 빼면 잘 안빠지고 뒤에 얇은 핀셋 같은 것으로 눌러서 빼내야 합니다.

뒤에 이곳에 핀셋을 넣어서 빼냅니다. 
그 안에 자세히 보면 민트색 고무부분이 있습니다. 이곳 아래를 눌러서 빼내야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 고무가 아니라 그 아래 부분을 눌러줘야 합니다. 그 고무가 감싸고 있는 노란색 플라스틱을 빼내야 하기 떄문입니다.

이 앞 부분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 노란색 플라스틱을 빼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준'을 잘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핀셋을 이용해서 그 뒷 부분을 잘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플라스틱 부분만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빼내시면 됩니다.

너무 세게 하면 다른 플라스틱 부분이 깨질 수 있으니 힘 조절을 잘 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두 부분이 잘 빠진 모습입니다.

 

다음으로는 위 사진의 동그라미 친 "ㅗ" 부분을 송곳으로 올려줘야 합니다.

 

이 두 네모 박스 사이에 송곳을 넣고 "ㅗ" 부분이 올라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부분을 잘 공략하여 화살표 방향처럼 위로 올려주면 "딱"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플래쉬 근접 촬영을 하느라 초점이 잘 안맞았지만, 저 부분이 위로 올라간 것은 보이시죠? 양쪽 모두를 그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쏙"하고 빠집니다.

 

이렇게 빠지게 됩니다. 끼실 때에는 방향을 잘 유의해서 껴주시면 됩니다.
(방향이 맞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기는 합니다.)
조립은 역순입니다. 전선을 끼우시고 노란색 플라스틱을 넣어주시면 끝입니다.

 

동네 부품점에 겨우 두개밖에 없어서 예비용으로 이렇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만약 3개가 다 부러진다면.... 그러면 안되겠죠? 

처음에 분리하는데 애를 먹었는데, 몇 번 해보니까 확실히 알게 되어서 쉽게 분리하고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점화 플러그와 코일을 교환하는 내용입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 방법
https://daniel615.tistory.com/70

 

[내차 DIY]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방법(교환주기는?)

첫 차를 사고 8년 동안 운행하면서 엔진오일이 뭔지도 모르는 '차알못'이었다가, 차 관련 동호회 카페에 가입하여 여러 정보도 얻고, 인터넷 검색도 하면서 이제는 아주 간단한 작업은 셀프로 교

daniel615.tistory.com

 

현대/기아 모비스 부품 상세 검색(WPC) 방법
https://daniel615.tistory.com/22

 

현대/기아 모비스 부품 상세 검색(WPC) 방법 - 차량 부품번호(품번) 찾기

오늘은 바로 본론으로 현대/기아 차량의 부품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사실 이 부분에 잘 몰랐는데요, 검색해도 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 애를 좀 먹었습니다. 그래서..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