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지털원패스란 하나의 아이디로 편리하게 전자정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가입부터 시작해서 사용방법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게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원패스란? - 회원가입, 사용방법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아래 자세하게 설명해 놨으니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문제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디지털원패스란?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서비스를!

    디지털원패스란 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입니다. 

    간편 인증수단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할 때 사이트마다 일일이 가입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다 기억해야 했지만, 디지털 원패스를 이용하게 되면 간편 인증수단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회원 가입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가입하는 방법

    홈페이지 ▶ 회원가입 

    1. 디지털원패스 홈페이지 접속 → PC나 스마트폰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2. 회원가입
    3. 약관 동의
    4. 본인 확인(휴대폰, 카드, 아이핀 택 1)

    회원정보 입력 ▶ 인증수단 선택

    1. 회원정보 입력(아이디,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 아이디는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2. 인증수단 선택 → 다른 사이트 등에서 로그인할 때 무엇으로 인증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는 '모바일 인증'을 선택하였습니다.
    3. '확인' → 만약 앱을 먼저 설치하셨으면,  '디지털원패스 앱 실행'을 눌러도 됩니다.

    '디지털원패스 앱' 다운로드하기(모바일 인증 선택 시)

    인증수단을 '모바일 인증'으로 선택했을 경우, 디지털원패스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원패스 앱' 본인 확인

    디지털원패스 앱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우리는 이미 웹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였기 때문에 내가 누구인지만 알려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휴대폰, 카드, 아이핀 중 편하신 것으로 '본인 확인'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원패스 앱' 인증수단 선택하기

    이번 단계는 실제로 다른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어떤 인증수단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가장 편한 것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페이스 아이디(안면)로 인증 수단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디지털원패스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그럼 실제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 위택스 로그인하기

    예시로 위택스에 로그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3.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4. 아이디 입력
    5.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6. 디지털원패스 이용 사이트 추가

    첫 회원 인증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1.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 → 첫 회원 인증 시에만 진행됩니다.
    2. '확인'
    3.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4.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5. 스마트폰 앱 인증 → 위 인증 방법과 같습니다.

    로그인 완료

     


    여기까지 디지털원패스가 무엇이고, 회원가입 절차와, 자세한 사용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이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일단 준비해 놓으면, 다음에 로그인할 때 또다시 회원 가입하고 비밀번호를 누르는 등의 절차를 생략하고 말 그대로 '원패스'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상당히 편리합니다. 

    앞으로 이 방법으로 정부기관 등의 사이트 이용 시 더 수월하게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 A to Z(사용처, 은행, 비밀번호)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민간인증서에 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