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민간인증서에 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쉽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공인인증서 폐지' 대안과 이유, 민간인증서의 특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 A to Z

일단,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특징을 살펴본 다음에 발급방법을 배운 뒤에, PC 로그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발급을 받으셨다면, 시간을 아끼기 위하여 아래 목차 내용을 클릭하여 해당 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목차

    먼저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특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특징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민간인증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여러 민간인증서가 나오고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람이 선택한 인증서가 바로 카카오페이 인증서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카카오페이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이미 대부분 설치된)카톡을 통해 쉽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안성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관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이용 가능한 인증서

    안정성을 인정받은 만큼 다양한 기관에서 현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병무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금융결제원, 기업은행, 수협은행,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교보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SGI서울보증,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인터파크, 롯데렌탈, 현대홈쇼핑, 엘포인트, 웅진씽크빅, 하나캐피탈, UPbit, OK저축은행, 대싱증권 등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더보기 ▶ 카카오페이

    먼저 카카오톡 첫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에 '더보기'로 들어간 다음에 위쪽에 위치한 카카오페이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서비스 ▶ 인증

    카카오페이로 들어가게 되면 메뉴에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려주게 되면 '인증'이 나오게 되는데 눌러줍니다.

    인증서 발급하기

    그 다음으로 '인증서 발급하기' 밑에 있는 '+' 버튼을 눌러주면 휴대폰 인증을 하라고 나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누른 다음 '인증번호 요청'을 눌러줍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약관에 동의한 다음에 문자 인증을 합니다.

    계좌 본인 인증

    추가적으로 계좌 인증을 해야 합니다.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많은 은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 하면 그 계좌에 4글자로 1원이 입금됩니다. 저는 '착한포도'라고 들어왔네요.

    계좌에서 직접 확인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4글자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

    이제 앞으로 사용하게 될 인증서 비밀번호를 등록해 줍니다. 보안을 생각한다면 인증서마다 비밀번호를 다 다르게 할 수 있겠지만, 보안보다 편리함을 추구한다면 혼동되지 않게 동일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 선택입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발급된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효기간이 2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사용내역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고 간편로그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연결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관을 더욱 쉽게 로그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PC 로그인 방법


    이제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들기 위하여 삼성생명 사이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사이트 이용방법도 비슷하기 때문에 이를 잘 숙지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속 ▶ 인증센터

    로그인을 하기 전에 먼저,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 인증센터 ▶ 카카오페이인증 등록/변경을 클릭해주세요.

    카카오페이인증 등록

    카카오페인증등록/변경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등록을 위한 안내와 동의 부분에 전부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한 뒤에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페이 톡이 도착합니다. '확인하기'버튼을 누른 뒤에 인증서 비밀번호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단말기가 지문이나, 홍채, 페이스아이디 등의 인증 기능을 갖고 있다면 '생체인증 사용'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확인하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인증서-PC

    다시 PC로 돌아와서 인증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등록을 하라고 합니다. 절차에 따라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용등록을 위한 동의 필수 및 선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를 확인한 후에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로그인

    로그인 할 때 '카카오페이 인증'탭을 누르고 이름생년월일핸드폰번호를 입력한 후에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카톡에서 '카카오페이' 확인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페이' 카톡이 와 있을 것입니다. 확인하기를 누르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서 생체인증에 체크를 했더니 비번 없이도 빠르게 인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인증 확인

    다시 PC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로그인이 완료가 됩니다. 


    여기까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순서를 다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요약

    1. 더보기 ▶ 카카오페이 ▶ 서비스 ▶ 인증
    2. 인증서 발급하기
    3. 휴대폰 및 계좌 본인인증
    4.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

    카카오페이 PC 로그인 방법 요약

    1. 인증센터 ▶ 카카오페이인증 등록/변경
    2. PC에서 로그인
    3. 카톡에서 '카카오페이' 확인
    4. PC에서 인증 확인

    앞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로그인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14세 이상이면 미성년자라도 카카오페이 인증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더 이상 은행에 가서 인터넷 뱅킹을 통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관련영상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관련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