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 폐지 민간인증서 대안
'공인인증서 폐지' 대안과 이유, 민간인증서의 특징 - 언제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전자상거래나 연말정산에 다양한 민간 전자 서명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이로 인하여 많은 질문과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번에는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유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를 대체하는 민간인증서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공인인증서 폐지 이유

    갱신과 보관의 불편함

    그동안 은행이나 카드회사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각종 정부 민원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사용되었던 공인인증서는 매년 갱신해야 하고, 보관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불편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입니다.

    사이트 사용의 복잡함

    또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하여 복잡한 엑티브X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한계를 노리고 해킹 프로그램을 배포하여 보안상 문제가 되는 일도 몇 차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민간 전자 인증시장 발전을 위해

    그리고 그동안 6개 공인인증기관만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민간 전자 인증시장 발전이 저해되는 영향도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언제부터?

    정부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됩니다.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권별 이용가능한 인증서 현황

     

    민간인증서의 특징

    여러 민간 기업의 인증서 사용 가능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면, 여러 민간 기업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은행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PC나 휴대전화 등을 이용하여 비대면 발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휴대폰으로 인증서 이용 가능

    휴대폰번호만 있으면 인증서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은행 로그인, 본인인증, 온라인결제 시 이용에 편리하고, 스마트폰 앱 등에 저장하여 쓸 수 있는 간편함이 있습니다.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편리하기 때문에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연말 정산에서도 사용 가능

    앞으로 연말 정산에서도 이 민간인증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년 초부터 연말정산 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후보선정 민간인증서 5가지

    연말정산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민간인증서는 정부에서 후보로 정한 카카오, KB국민은행, NHN페이코, 패스, 한국정보인증입니다. 12월 말에 시범사업자를 선정한 뒤에 내년 초 연말정산에 적용합니다.

    민간인증서 종류

     

    금융권에서 이용가능한 인증서 현황

    공동 인증서

    •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도 포함하며, 은행과 보험, 증권사 등 전체 금융권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비스

    • 신한, 국민, 우리, 하나, 농협 등 주요 은행을 포함하여 22개 금융기관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은행 자체 인증서

    • 국민, 하나, 농협, 기업 등 일부 은행은 자체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단, 해당 인증서는 다른 금융기관에서는 이용이 제한됩니다.

    현재 이용가능한 인증서 종류

    다음은 공인인증제도 폐지와 관련된 질문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Q & A

    Q. 기존 공인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나요?

    A. 공인 인증제도가 폐지되어도 기존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서 금융거래 등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12월 10일 이후에도 공인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공인인증서는 변경된 명칭인 '공동 인증서'로 계속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비대면 금융거래에 사용가능한 인증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공동 인증서, 개별 은행 등이 발급한 인증서, 통신사나 플랫폼사업자 등이 발급한 인증서가 있습니다.

    Q. 현재 금융거래에 사용될 수 있는 민간 인증서는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은행(인터넷, 모바일뱅킹)이나 증권사 등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Q. 기존 공인 인증서에 비해 민간 인증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거나, 지문인증이나 간편 비밀번호도 사용되는 등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인증서가 다양하게 출시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와 새로운 인증서(금융인증서비스)의 비교


    여기까지 공인인증서가 폐기되는 이유와 민간인증서의 특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폐기되는 가장 큰 이유가 '불편함'이었던 만큼, 앞으로 민간인증서는 사용하는데 있어서 더욱 '편리'할 것으로 기대해도 될 것 같습니다.

    민간인증서 중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에 관한 내용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 A to Z(사용처, 은행, 비밀번호)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민간인증서에 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