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직은 말그대로 직장을 옮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직자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하여 준비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직자 연말정산하는 방법

목차

    이직자 연말정산

    A직장과 B직장

    A라는 직장에 있다가 퇴사를 하고 B라는 직장에 입사를 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같은 년도에 이렇게 됐을 경우입니다.

    1. A직장에서 퇴사
    2. B직장으로 이직

    연말정산은 B직장에서

    연말정산은 B직장에서 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연말정산은 연말에 하는 것이라 정산할 때 속해있는 직장에서 해야 하기 때문이죠.

    원천징수영수증은 A직장에서

    여기서 중요한 것은 A직장에서 발급해주는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소득세는 1년 총소득을 합산해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B직장에서는 A직장에서의 '근로소득'을 미리 알아야 소득을 합산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는 A직장에서 원천징수하고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을 B직장에 제출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잘 모르고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채 퇴사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다시 가서 달라고 하기가 어렵겠죠?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홈택스에서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원천징수영수증 받는 방법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 받는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공인인증서 로그인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 민간인증서(카카오톡, 페이코, 패스, 삼성패스, KB모바일 인증서)

    참고글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 A to Z(사용처, 은행, 비밀번호)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민간인증서에 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과 PC 로그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

    daniel615.tistory.com

    My 홈택스

    홈페이지 아래 '자주찾는 메뉴'의 'My 홈택스'를 클릭해주세요.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클릭해주세요.

    지급명세서 보기

    아래와 같이 지급명세서 보기를 통해 확인하고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3월 이후 출력 가능

    하지만 원천징수영수증은 3월 이후에나 출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회할 수 있는 시기가 연말정산 기간 이후이기 때문에 B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때 바로 제출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B직장의 근무기간에 대해서만 우선적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한 후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A회사에 대한 연말정산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3월에 A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여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A직장의 연말정산 내용과 B직장의 연말정산 내용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이직자의 연말정산방법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말정산은 B직장에서 한다.
    2. 원천징수영수증은 A직장에서 받는다.
    3. 3월에 홈택스에서도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4.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두 직장의 연말정산 내용을 합산하여 신고한다.

    추가적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올해 9월까지 신용카드 등의 사용내역역을 확인하고 올해 예상 세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 연말정산 미리보기 ▼

     

    2020 국세청 연말정산 소득공제 미리보기 쉽게 하는 방법

    2020 국세청 연말정산 소득공제 미리보기 쉽게 하는 방법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벌써 12월이 되면서 연말정산에 관하여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