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차를 왜 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면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 중 정말 중요한 것은 단연 '손 씻기'입니다. 

씻는 다는 것은 오염을 제거하고, 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손을 예로 들었지만, 우리는 몸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아무리 못해도 하루에 한 번은 샤워를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는 두 번 이상 해야겠죠. 그렇게 해야 청결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를 위한 것이기도 하고, 남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만약 잘 씻지 않아서 내 몸에서 냄새가 난다면? 나는 못 느낄 수 있지만 사람 특유의 채취는 꼭 물로 씻어줘야 합니다. 

 

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차도 씻어줘야 합니다. 세차를 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첫째, 관리


자동차도 세차를 잘 해줘야 겉에 붙어 있는 각종 오염물이 들러붙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오랫동안 방치하면 도장면이 손상되거나 심하면 부식될 위험이 있습니다. 철판이으로 되어 있으니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365일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요즘 미세먼지가 많은데, 이것이 사람에게도 좋지 않지만, 차 도장면에도 역시 좋지 않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제설을 위한 염화칼슘이 차에 그대로 붙어 있게 됩니다. 이 역시 차의 녹을 유발하게 되죠. 차를 잘 관리해야 오래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관리된 차가 중고로 팔 때에도 조금이라도 값을 높게 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청결


첫째 이유가 차를 위한 이유였다면, 둘째 이유는 차주를 위한 것입니다. 

차가 더러우면 안팎에 몸에 좋지 않은 각종 더러운 물질들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에 대한 영향은 고스란히 차주에게 미치게 되죠. 혹시 함께 탈 가족이 있다면 그것은 더욱 큰 문제가 됩니다. 

차 안은 굉장히 좁지만, 또한 오랫 동안 거주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차 바닥의 매트는 신발의 더러운 먼지와 오염물들이 오랫동안 축적되면서 호흡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어쩌면 내 방보다 더 깨끗하게 청소해야 할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셋째, 시선


 

두 사람이 당신 소유의 회사에 면접을 보러 왔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 사람은 흙이 잔뜩 묻어 있는 운동화에 찢어진 청바지, 그리고 언제 빨았는지 의심이 가는 후질근한 티셔츠를 입었고, 머리는 떡이 져서 앉아 있습니다. 

다른 한 사람은 깔끔한 구두에 깨끗한 정장을 입고 머리는 말끔하게 정돈이 되어 있습니다. 

누구에게 더 호감이 갈까요? 

물론 사람을 외모로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일단 보이는 것이 가장 신뢰성 있는 판단 기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내 차가 언제 세차했는지도 모를 정도로 굉장히 지저분하고 더럽다면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물론 남의 시선 신경 안 쓰고 편하게 사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 하나만 보더라도 부지런함과 깔끔함에 대한 인상은 분명히 받게 될 것입니다. 

 

 

넷째, 만족


이 부분은 사람마다 정말 다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 

힘들지만 깨끗하게 청소한 후에 얻는 보람과, 귀찮은 청소를 그냥 하지 않는 편안함의 사이에 수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도 더러운 것보다는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차를 하면 새 차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번쩍번쩍 광이 나는 차를 보면 왠지 모를 뿌듯함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편한 기계세차보다는 힘든 셀프세차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간과 돈이 더 들어가도 그것을 선택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마취 취미생활과 같은 것이죠. 그런 분들은 '세차란 차가 아니라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세차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것이 기계세차가 됐든, 셀프세차가 됐든 자주 씻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차에게도 좋고, 나에게도 좋고, 남에게도 좋습니다.

 

혹시 그동안 세차를 미루었다면 시간을 내서 꼭 하세요. 

 

그렇다면 끊이지 않는 논쟁 - 자동세차와 셀프세차....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https://daniel615.tistory.com/34

 

셀프세차와 자동세차 중 하나를 고르세요 - 장단점은?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게 됩니다.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에 맞게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덕적으로나 법적인 문제가 없다면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누가..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