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PS VA TN 모니터 비교

IPS VA TN 모니터 비교

IPS? VA? TN? 생소한 단어들이지만, 컴퓨터 모니터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용어입니다. 이것은 패널의 종류입니다.

IPS VA TN 모니터 비교

패널이란?

패널은 영어로 Panel 인데, 여러 의미 중의 하나가 "건축용 널빤지"가 있습니다. 보통 '판넬'이라고 부르죠. 모니터의 디스플레이도 이런 널판지처럼 생겨서 패널이라고 부릅니다.

모니터 패널

이 패널을 통해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모니터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모니터의 화질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IPS, VA는 이 패널의 종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모니터의 화질요소

모니터를 고르실 때 가장 먼저 무엇을 보시나요?

[자료] 모니터포유

최근 자료를 찾지 못하여 2003년 설문조사 내용을 올려드리지만, 모니터 구매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화질 요소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렷한 윤곽 표시, 좋은 색감, 밝기 등의 균일성, 넓은 시야각, 빠른 응답속도 등을 나타내주고 있는데, 지금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이 기준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패널의 종류에 따라 화질 요소가 달라져

패널은 그 종류에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화질 요소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패널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나에게 맞는 모니터를 고를 수 있는 것입니다. 

패널의 종류가 많지만, 가장 대중적인 IPS 패널과 VA 패널만 잘 알아도 모니터 고르는데 어려움이 많이 해결됩니다.

IPS 패널

IPS 패널은 LCD 모니터 중 가장 넓은 시야각을 갖고 있습니다. 좌우 178도로 넓기 때문에 옆에서나 위 아래에서 보더라도 색상의 왜곡 없는 선명한 화질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응답속도도 빨라서 영화 감상은 물론, 게임에도 잘 어울립니다. 

LG 모니터 시야각 광고 내용

단, IPS 패널은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비싼 축에 속하고, 저가형 패널은 화면이 어둡거나, 명암 표현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기 IPS 모니터 확인하 http://m.site.naver.com/0J7tO

VA 패널

VA 패널은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을 확실하게 구분해주는 명암표현력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경계선을 또렷하게 구분해 주어서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사진 작업 등을 할 때 좋습니다. 

삼성 모니터 명암비 광고 내용

하지만, 응답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잔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기 VA 모니터 확인하기 ▶ http://m.site.naver.com/0J7u5

TN 패널

마지막으로 TN 패널은 보급형 모니터나 게이밍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패널입니다. 위의 패널보다는 명암비도 안좋고, 시야각도 좁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도 저렴합니다.

벤큐 모니터 응답속도 광고 내용

하지만 화면 응답속도가 빨라서 빠른 화면 전환이 많은 게임 등을 할 때 유리합니다. 

인기 TN 모니터 확인하기 ▶ http://m.site.naver.com/0J7uw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한 수수료를 본사에서 지급받을 수 있으나 이로 인한 가격변동은 없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IPS 패널 - 넓은 시야각과 선명한 색상(높은 가격)
  • VA 패널 - 사진 작업을 위한 높은 명암비(느린 응답속도)
  • TN 패널 - 게임에 유리한 가성비 모니터(좁은 시야각)

그러나 비싼 모니터일 수록 각각의 패널의 단점들을 보완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고가의 모니터를 구매한다면 이런 부분은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말 저렴한 모니터를 사고 싶으시다면, TN 모니터를 사시고, 사무용이나 집에서 좋은 화질로 쓰고 싶으시다면 IPS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 블루투스 키보드 추천 ▼

 

블루투스 키보드 추천 - 아이노트 K708RB(내돈내산 개봉기)

※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어떠한 대가 없이 직접 사서 작성한 것임을 명시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추천 - 아이노트 K708RB 블루투스 키보드 추천 - 아이노트 K708RB 회사에서는 컴퓨터에 카카오��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