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쇼 뜻을 통해 알아보는 정치사상

파쇼 뜻

파쇼 뜻

파쇼는 이탈리아어로 "결속" 혹은 "단결"이라는 뜻입니다. 19세기 이탈리아의 사회주의 정치 결사체 이름이 파쇼였으며, 사회주의자 파쇼의 당원들이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을 일으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파시즘이란?

파시즘이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에서 나타난 대중 정치와 대중 동원에 기초하여 극단적인 민족주의 신봉하지만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독재 정치를 주장하는 정치적 행동이자 체제입니다.

파시즘의 유래

파시즘이란 서두에서 언급한대로 1919년 3월 23일 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가 주도하여 결성한 단체인 '이탈리아 전투 파쇼'의 탄생에서 출발했습니다. 바로 무솔리니가 이끈 이탈리아의 정치 운동과 그 체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베니토 무솔리니(1922~1943)

"자유주의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국가를 부정한다. 파시즘은 국가가 개인의 진정한 실체라는 것을 확인한다. 파시즘은 국가와 개인의 자유가 진지하게 숙고될 수 있는 국가 내에서 유일한 자유를 위한 것이다. 왜냐하면 파시스트에게 모든 것은 국가 안에 있고 국가 밖에서는 아무것도 법적이거나 정신적인 것이 존재할 수 없거나 가치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파시즘은 전체주의적이다." - 베니토 무솔리니(Doctrine of Fascism)

독재적 정치 체제

이 개념은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가 주도한 나치즘에도 영향을 주었고, 이후 여러 국가에서 나타났던 독재적 정치 체제, 경제와 사회 사상을 총칭하는 것으로도 확대되었습니다.

아돌프 히틀러(1889~1945)

국가 통제 경제 조직

파시즘의 주요 특징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지도자의 독재정당이 중심이 되어 전 인구를 규율하고 동원하는 각종 조직,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의 협력을 강제로 강요하고 국가가 통제하는 경제 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파시즘은 제2차 세계 대전으로 끝났지만, 파시즘의 사상과 현상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바로, 인종주의와 인명 경시, 극단적 민족주의와 민족적 차별, 과도한 지역주의와 지역적 차별, 민주주의와 개인의 자유 및 권리 부정에 대한 모습들은 이러한 파시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