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덴탈 마스크란?
일회용 마스크란?
의약외품 표시가 있어야

덴탈마스크란? vs 일회용 마스크 차이(뜻, 효과)

 

6월이 되면서 날씨가 매우 더워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얇은 마스크'를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스크가 얇아지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위협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공적마스크로 공급되고 있는 미세먼지 마스크(KF94 혹은 KF80)는 두껍고 숨쉬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끼고 다녀야 하는지에 대한 염려도 있습니다.

덴탈마스크란? vs 일회용 마스크 차이(뜻, 효과)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덴탈 마스크'를 찾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덴탈 마스크는 얆고 숨쉬기도 편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여름용 마스크'로 인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이 덴탈 마스크가 그냥 이름만 보고 사면 안됩니다. '가짜 덴탈 마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능은 엄연한 '일회용 마스크'(혹은 공산품 마스크)지만 마치 병원에서 쓰는 덴탈 마스크인것처럼 써 놓아서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습니다. 이 뜻에 대한 분명한 정보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덴탈 마스크일회용 마스크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단에 "진짜" 덴탈마스크 판매처를 정리한 글을 링크해 드렸으니 끝까지 잘 읽어보세요. 

 

덴탈 마스크? 수술용 마스크?

정식 명칭은 수술용 마스크

덴탈 마스크의 정식 명칭'수술용 마스크'입니다. 
그래서 위의 '의약품안전나라에서 보면' 덴탈 마스크로 등록한 제품도 있고, 수술용 마스크로 등록한 제품도 있습니다. 진료나 수술 도중 의료진의 비말이 튀는 것을 막거나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등으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덴탈마스크란? vs 일회용 마스크 차이(뜻, 효과)

일회용 마스크를 덴탈 마스크로 표기

덴탈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반 일회용 마스크가 수술용 마스크인것처럼 파는 일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이 표기를 하는 것은 법적 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일반 일회용 마스크를 '수술용 마스크'로 속여 팔면 문제가 되지만, 일상적으로 쓰는 '덴탈 마스크'라는 표시를 넣은 경우는 처벌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식약처 관계자의 말입니다. 

그러면 덴탈 마스크와 일회용 마스크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바로 "의약외품" 표시를 확인하면 됩니다.

 

식약처 승인 vs 미승인(의약외품)

비말 차단 효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크게 3가지입니다. ① 비말, ② 공기, ③ 접촉을 통해 감염이 됩니다. 여기서 비말은 '튀어서 흩어지는 물방울'이란 뜻입니다. 
이 비말을 차단해줘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그렇게 마스크를 끼고 다니라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의약외품" 표시가 있어야 덴탈 마스크

그런데 이 비말차단이 확실히 되는지에 대한 검증을 해주는 곳이 바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입니다. 
정전기를 통해 비말을 차단하는 'MB필터'가 들어가 있으며 이 필터가 젖어서 비말차단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하여 방수 기능이 더해진 것입니다. 액체 저항성뿐만 아니라, 산·알칼리성, 포름알데하이드, 형광증백제검출, 색소침착 등 5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식약처로부터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승인받은 제품은 포장지에 "의약외품"이라는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 덴탈마스크(병원용)

"의약외품" 표시가 없으면 일회용 마스크

따라서 이런 "의약외품"이라는 글자를 찾아볼 수 없다면 일회용 마스크라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일회용 마스크가 비말차단에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안쓰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검증을 받은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의 성능은 분명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결국 마스크의 가격을 결정하게 되고, 우리가 마스크를 구매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값이 저렴하다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가격 대비 '성능'은 현저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이 '의약외품' 인증마크가 없고 엄한 K마크가 있는 것은 모두 비말 차단이 검증되지 않은 1회용 마스크입니다.

중국산 1회용 마스크

또한 유명한 유한킴벌리 제품이고 국내 생산이라 하여도 인증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확인은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식약처에서 관리하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덴탈마스크'(혹은 '수술용마스크')라고 검색하면 어떤 제품이 인증된 "진짜 덴탈마스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의약외품" 인증을 받은 덴탈마스크 생산업체는 따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신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의약외품 덴탈마스크 생산업체 총 정리 ▼

 

의약외품 덴탈마스크 생산업체 총정리 - 국산 식약처 인증 (50매 기준)

의약외품 덴탈마스크 생산업체 국산 식약처 인증 수술마스크 날씨가 매우 더워지고 있는 가운데 '얇은 마스크'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얇지만 그래도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해줄 �

daniel615.tistory.com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사항

"의약외품" 표시가 되어 있다고 모두다 믿을 만한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잉? 이건 또 무슨 말?)

중국산도 식약처 승인 대상

식약처에서 인증을 해주는 것에 있어서는 반드시 국내 생산제품이 아니더라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시면 "의약외품"이라고 써져 있는 것 중에 중국산도 있습니다. 중국산이라서 무조건 빋을 것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을 알고 사는 것과 모르고 사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산 의약외품 덴탈마스크

네이버 쇼핑에서 "의약외품 덴탈마스크"라고 검색해서 나온 제품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 제품을 보면 분명히 식약처 허가 제품이라고 써져 있습니다. 가격도 50매에 35,000원이라 한 매당 700원 꼴입니다. 이정도 가격이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스크롤을 더 아래로 내리게 되면 중국산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중국산이 안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국산인지 중국산인지 알고 구매하시라는 것입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는 식약처 인증을 받은 중국산이 그렇지 않은 국산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혹시 몰라서 제품과 판매업체는 모자이크 처리해 놨습니다. 

미승인 제품 가격 표시, 의약외품은 추가 옵션 가격으로

그래서 "국산 의약외품 덴탈마스크"라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의약외품이고 국산인데 가격이 38,000원밖에 안하네요! 대박이다 생각하고 들어가 봅니다.

3가지 종류의 제품이지만 1번만이 국산 의약외품입니다. 하지만 1번 가격은 38,000원이 아닙니다.

15,000원을 추가해야 합니다. 53,000원이네요. 의약외품 인증을 받지 않은 국산 마스크가 38,000원이고, 인증도 없는 중국산은 23,000원입니다. 

이런 부분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말장난 제목들

이 외에도 제목은 국산이지만, 중국산 의약외품 가격을 기본 가격으로 해 놓는 곳도 있었습니다.

또한 중국산이지만, 국내 식약처에서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국내 인증"이라는 제목을 붙여서 파는 것도 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찾아보니 없네요. 아마 허위광고로 신고가 들어갔기 때문에 내렸을 수도 있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제대로 알고 사셔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정리하자면, 

  1. 식약처 인증을 받고 "의약외품" 표시가 있어야 진짜 덴탈 마스크다.
  2. 인증 제품은 국내산도 있지만, 중국산도 있다. 

그러나 의약외품 인증을 받지 않아서 무조건 안 좋고, 중국산이라 무조건 사면 안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제품을 사서 껴도 됩니다.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다면 어쨌든 저렴한 마스크를 썼던 사람이 승자가 되겠죠.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 선택이며, 저는 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덴탈마스크의 가격과 제품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확인하세요.

 

▼ "진짜" 덴탈마스크 판매처 정리 ▼

 

국산 덴탈마스크 추천, 판매처 바로가기 - 의약외품

진짜 덴탈마스크란? 국산덴탈마스크 추천 판매처 바로가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상황 가운데서 이 무더운 날 마스크를 어떻게 계속 끼고 다녀야 하나 걱정이 이만저

daniel615.tistory.com

 

 

 

카드 홍보 자료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팩트체크 8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