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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사용등록(기명등록)
선불카드도 분실/도난 후 재발급?
소득공제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사용등록(기명등록)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5월 18일부터 방문시청하여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선불카드를 받게 되면 가장 많은 문의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분실 후 재발급'에 대한 문제와 '소득공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원칙적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발급받을 시 재발급이나 소득공제는 불가합니다. 

하지만 사용등록을 하게 되면 둘 다 가능합니다. 이 내용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불카드가 좋은 이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는 달리 선불카드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방문신청 가능

온라인 신청이 아무리 편하다고 해도 이것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시대가 아무리 편해지고 좋아진다고 하여도 이런 혜택에 소외되는 분들을 위한 기존의 방법 또한 필요합니다.

둘째, 신용/체크카드 없이 신청 가능

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일회성의 선불카드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까지는 아니더라도, 체크카드를 신청하려면 은행에 방문해서 여러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보다는 이것이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대리 신청 가능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 신청 및 수령이 원칙입니다. 온라인으로 선불카드를 신청해도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수령이 가능하지만, 신청은 세대주가 해야 합니다. 반면에 방문신청은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 모두 가능합니다.(신분증 및 위임장 지참)

이렇게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선불카드의 장점은 충분히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

1. 읍면동 방문

  •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 대상자 여부 조회

2. 신청서 작성, 접수

  • 신분증 지참
  • 선불카드와 상품권 선택

3. 지급준비 통보

  • 지급준비 완료 통보(문자)

4.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 지급

  • 신분증 제시
  • 지원금 수령(선불카드/상품권)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신분증, 위임장 지참)

긴급재난지원금 방문신청 시 체크리스트

 

선불카드 사용등록해야 하는 이유

선불카드는 무기명으로 발급이 됩니다. 따라서 분실이나 도난이 되더라도 소지자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보상받기가 어렵습니다. 

분실, 도난 시 피해보상 가능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소유자가 분명하기 때문에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을 때,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하면 바로 일시중지가 되며 또한 재발급도 가능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선불카드도 사용등록을 하게 되면 이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가능

정부에서 받은 재난지원금도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공지내용이 없어서 행정안전부 전담콜센터에서 전화하여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영수증 처리가 되어야 하는데, 역시 소지자 정보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불카드를 사용등록을 하게 되면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 알림 가능

결제 내용과 사용 잔액에 대한 정보를 카드사로부터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사용등록 방법

카드사 / 은행 확인

  • 선불카드 사용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의 회사나 은행을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 지자체마다 사용등록을 할 수 있는 카드사/은행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지자체별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그러나 받으신 선불카드에 보면 해당 카드사와 은행이 나와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선불카드 사용등록 방법

각 지자체별로 확인 중에 있습니다. 계속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 신한카드 홈페이지 접속 : 카드 ▶ 기타카드 ▶ 기프트카드 ▶ 소비자정보 등록(공인인증서 필요)
  • 신한카드사 ARS : 1544-7000

경기

  • 농협은행 방문 : 신분증 지참, 선불카드소지 또는 선불카드 16자리와 CVC번호 인지고객에 한함
  • NH카드홈페이지 접속 : 카드 ▶ 기프트카드 ▶ 등록/변경

부산

  • 부산은행 전 영업점 : 본인 신분증 + 선불카드 지참 후 방문
  • 부산은행 개인 인터넷뱅킨 : 카드 ▶ 기프트/온누리전자상품권 ▶ 기명등록
  •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 전체메뉴 ▶ 뱅킹 ▶ 카드 ▶ 카드관리 ▶ 기프트카드기명등록
  • 비씨카드사 ARS 1588-4000(4→1→2)

광주

  • 광주상생카드 사용자 등록
  • 광주은행 계좌 개설
  • 인터넷뱅킹, 모바일앱)에 사용자 등록

※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는 추후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선불카드를 분실 하거나 도난당했다면?

카드 중지 요청 - 신용카드사

  • 해당 신용카드사에 연락해서 카드 거래 정지 요청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신용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해서 분실/도난 한 사실을 알리고 정지시키시기 바랍니다.

재발급 요청 - 주민센터

  • 신용카드사에 카드 사용 중지를 요청하셨다면, 선불카드를 발급받은 주민센터로 가서 재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은행 영업점 방문

  • 지역에 따라 주민센터 방문하여 확인증 발급 후 해당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지자체에 따라 카드 재발급 허용 여부와 절차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나 주민센터에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용처 문의는 신용카드 콜센터 및 ARS를 통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사 번호
신한카드 콜센터 1544-7000, ARS 1522-7777
KB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ARS 1644-8811
삼성카드 대표전화 1588-8700, 지원금용 1522-0017
현대카드 대표전화 1577-6000
우리카드 콜센터 1588-9955, ARS 1599-0095
비씨카드 대표전화 1800-1111, 지원금용 1800-2089
롯데카드 대표전화 1588-8100
NH농협카드 대표전화 1644-5330

 

선불카드 사용시 유의사항

사용기한

  • 긴급재난지원금은 8. 31.까지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 잔액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그 전에 꼭 모두 소진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지역

  •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충전도니 선불카드는 신용/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광역단체(시,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예를 들면, 서울에 사는 시민은 서울 모든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초단체(시,군,구)까지만 사용이 제한되는 자치단체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 못했습니다. 제보 바랍니다.

사용처

  • 선불카드도 신용/체크카드의 사용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지역화폐와 선불카드는 다릅니다. 지역화폐는 기초단체(시,군,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꼭 확인하세요!▼
https://daniel615.tistory.com/117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 다이소, 스타벅스, 올리브영, 영화관 가능할까?

정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혹은 선불카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처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있어서 이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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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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