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 차를 깨끗하게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기본은 바로 '세차'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것에 대한 강조는 많이 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바로 초간단 셀프세차 본론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들을 먼저 읽기를 원하시면 아래 글들을 확인하고 오셔도 괜찮습니다. 

 

세차 꼭 해야 하나요? - 세차 해야 하는 이유 4가지

셀프세차와 자동세차 중 하나를 고르세요 - 장단점은?

세차초보를 위한 초간단 셀프세차 순서 - 준비하기

 

 

가장 간단하게 셀프세차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미세한 흠집의 위험은 존재합니다. 그래도 적당히 타협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압수로 세척하기


 

2천원에 4분

세차베이에 차를 넣고, 세차 기계에 동전을 넣거나 충전된 RF식 카드를 터치하여 시작해 주세요. 보통 2천원에 4분 기본입니다. 5백원 넣을 때마다 1분 정도 추가되지만, 시간이 완료된 다음에는 다시 2천원을 넣어야 작동합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지만 보통 3~4분이면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고압수 버튼을 누르면 작동이 시작하는데, 손잡이 부분을 당겨주면 압축된 공기와 함께 물이 분사됩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쏴주셔야 이물질들이 차례로 씻겨 내려갑니다. 도장면과 고압수 분사 거리는 30cm 정도로 해주세요. 너무 멀면 오염 물질이 안 씻겨 내려가고, 너무 가까우면 차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거품솔로 닦아주기


거품솔 사용방법

고압수 옆이나 맞은 편에 거품솔이 있습니다.  

 

거품세차 버튼을 누르면 거품솔에서 거품이 마구마구 나옵니다. 

 

 

그러면 시간이 종료될 때까지 닦아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다 되어도 추가할 필요 없이 남는 거품을 이용해서 닦아주셔도 괜찮습니다. 

 

거품솔의 장점

미트질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미트, 세차버킷, 카샴푸가 필요하게 됩니다. 미트질 자체만 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세차 버킷에 카샴푸 넣고, 물 받아서, 갖고 와서, 거품 내고, 미트질 끝나면 다시 물 버리고, 청소하고.... 

 

하지만 거품솔을 이용하면 손으로 미트질 할 때보다 세차가 훨씬 빨라집니다. 긴 막대도 달려 있기 때문에 천장도 의자 같은 것을 이용하지 않아도 닦을 수 있고, 더욱 효율적입니다. 또한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거품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따로 카샴푸를 준비할 필요도 없는 것이죠. 정말 초간단 셀프세차에 최적화된 부품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안에 있는 이물질들이 엄청 많다는 것이빈다.

 

거품솔과 흠집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튜버 세알남님의 영상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차장에 있는 거품솔을 말린 후에 안에 얼마나 많은 이물질들이 있는지 실험하는 유튜브입니다.

 

[출처] 유튜브 세알남의 "셀프세차장 거품솔의 진실 / 스크래치 발생이유 / 원인을 알아보자"

 

그래서 고압수를 뿌려줄 때, 이 거품솔도 쏴줘서 안에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막아주는 획기적인 제품이 있습니다. 

 

거품솔 커버

이 거품솔 위에다가 미트를 싸주면 어떨까? 하는 재미있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런 제품이 있더라고요.

 

[사진] 마프라 홈페이지

 

바로 이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을 사면 거품솔에서 나오는 이물질 때문에 생기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고, 거품솔로 매우 빠르게 닦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안에서 계속 거품이 나오기 때문에 정말 초간단 셀프세차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격도 배송비 포함 15,000원 정도로 살 수 있는 것 같으니 이 모든 것을 생각하면 가성비는 최고일 것 같네요.

 

 

고압수로 행구기


헹굼도 위에서 아래로

다시 동전을 넣고 고압수로 뿌려줍니다. 역시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뿌려주면서 거품을 다 헹궈주면 됩니다. 차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줘야 하는 첫 번째 고압수 뿌려줄 때보다는 좀 더 쉽고 빠르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휠 하우스 세척

 

고압수 헹굼은 거품만 제거하면 되기 때문에 금새 끝납니다.

남는 시간동안 휠 하우스에 붙어 있는 흙먼지 등을 제거해주세요.

 

하부 세척

 

이렇게 아래로 향하게 해서 앞, 뒤, 옆, 사방에서 골고루 뿌려주세요. 

 

하부세차가 되는 곳도 상당수 있지만, 기본시간이 짧은 편이고, 오히려 골고루 싸주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가다가 엔진룸 안에 과하게 물이 들어가서 이상한 소리가 나기도 해서 저는 그냥 어차피 남는 시간에 이렇게 하부세차를 합니다. 

 

초간단 셀프세차는 비용돈 초간단이어야 하니까요.

 

 

물기 제거


드라잉 타월

 

지난 번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물기제거에 있어서 생명은 드라잉 타월의 성능입니다. 

세차초보를 위한 초간단 셀프세차 순서 - 준비하기

 

싸구려보다는 몇 천원만 더 투자하면 물흡수를 정말 잘하는 제품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꼭 구매하세요. 또한 드라잉 타월의 성능을 위해서 관리도 잘 해줘야 합니다. 그 부분은 아래에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힘주지 않고 닦아주기

타월로 물기제거를 할 때, 너무 힘을 주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타월 안에 이물질이 꼈을 때, 그 힘 때문에 차량에 흠집이 더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슥 지나가기만해도 물기를 금새 흡수합니다. 성능 좋은 타월을 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막타월로 구석구석 닦기

지난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코코타월입니다. 막 쓰는 타월이죠.

이것으로 차량 문 안쪽과 같은 곳의 구석구석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부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드라잉 타월은 차 도장 위 물기만 제거해 주는 것으로 따로 분리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드라잉 타월에 이물질이 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막타월로 더러운 부분들을 닦아주면 됩니다. 

 

 


 

결론과 추가 Tip!


이렇게 초간단 셀프세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이 방법이 제일 간단하고, 빠르고, 저렴한 세차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흠집 방지는 덤이고요. 

 

소요시간과 비용을 한 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초간단 셀프세차 요약

순서 시간 비용 비고
고압수 세척 5분 2,000원 위에서 아래로
거품솔 이용 5분 2,000원 커버 씌우기
고압수 헹굼 5분 2,000원 휠하우스와 하부도
물기 제거 5분   드라잉 타월, 막타월
합계 20분 6,000원  

 

Tip!

여기서 거품솔 질을 할 때 비용을 좀 더 아끼실 수 있어요. 제목처럼 4천원으로 셀프세차를 할 수 있는 것이죠.

고압수 세척을 하고 남는 시간에 거품솔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3분 고압수, 1분 거품솔

 

세차를 계속 하다가 익숙해지면 처음 고압수 세척하고 시간이 좀 남거든요.

시간이 완료되고 거품이 안나와도, 이미 그동안 나왔던 거품으로 계속 닦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뿌리는 카샴푸"

 

 

이런 거는 동네 마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에요. 그냥 뿌리기만 하면 거품으로 차 도장면에 착착 잘 달라붙습니다. 거품솔로 닦다가 거품이 모자라면 이것을 차에다가 마구 뿌려주면 됩니다. 거품솔 + 뿌리는 카샴푸는 초간단 셀프세차 최고의 조합이죠. 시중에서 5~7천원 정도면 살 수 있는 것이라 거품솔 1회 기본 사용 2천원을 매번 아낀다고 생각하면 본전은 충분히 건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왁스도 발라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초간단 셀프세차가 익숙해지면 왁스는 꼭 발라주세요! 

그냥 물왁스도 괜찮습니다. 10분이면 됩니다. 

왁스를 바르면 훨씬 좋습니다. 어렵게 세차 했는데 왁스 안발라주면 세차한 것이 아까워요. 이에 대하여 간단히 알고 싶으시면 다음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세차 해도 물왁스를 발라주세요

https://daniel615.tistory.com/35

 

셀프세차는 귀찮고 자동세차 기스가 걱정된다면? '이것'이라도 해주세요!

기계세차로 흠집이 걱정된다면? 자동세차 후 10분만 투자해보자 세안하고 나서 '이것'을 발라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로션'입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에게(엄마,..

daniel615.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