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밸브형 마스크

날숨이 편한 마스크

밸브형 마스크는 말 그대로 마스크에 밸브가 달린 마스크입니다. 들숨은 막고 날숨은 편하게 하는 밸브의 작동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숨 쉬는 것을 더 편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밸브형 마스크

바이러스 배출 우려 있어

그런데 이 밸브형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바이러스가 배출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설명입니다. 숨을 들여마실 때에는 밸브가 닫혀서 마스크가 비말 차단의 기능을 하지만, 숨을 내쉴 때에는 마스크가 아닌 이 밸브를 통해 나오기 때문에 비말을 차단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밸브형 마스크 실험

싯다르타 베르마 미국 플로리다애틀랜틱대 해양 및 기계 공학부 교수 연구팀은 호흡 밸브가 달린 마스크를 착용한 후 기침을 했을 때, 침방울이 퍼져나가는 것을 레이저 실험으로 보여주며, 이에 관한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유체물리학'에 발표하였습니다. 

연구팀은 속이 빈 마네킹 머리 부분에 펌프가 연결된 밸브를 넣고 물방을이 나오도록 하여 기침을 하는 과정을 모의실험하였습니다. 레이저를 쏴서 증류수와 글리세린을 섞은 물방울이 입을 통하여 어떻게 퍼져나가는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위 사진은 호흡밸브가 달린 마스크를 낀 마네킹으로 기침 실험을 하는 모습인데, 호흡 밸브를 통해 물방울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쓴 사람의 비말은 차단 못해

쉽게 이야기하면, 들이마시는 숨은 밸브가 닫혀서 외부로부터 비말을 차단할 수 있지만, 내쉬는 숨은 밸브가 열리기 때문에 밸브형 마스크를 쓰는 사람의 비말은 차단해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만약 밸브형 마스크를 낀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이 되었다면, 위의 경우처럼 다른 사람이 마스크를 쓴다 하여도 70% 이상의 감염률의 위험을 마치 시한폭탄처럼 들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안전할 수 있으나 남은 위험할 수 있는 배려가 없는 이기적인 마스크라 할 수 있습니다.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따라서 식약처에서 인증해주고 있는 마스크를 구입해서 착용해야 합니다. 종류는 총 3가지로 수술용 마스크(덴탈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KF-80, 94),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입니다. 

이 세 가지 마스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아랫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마스크 종류 비교하기 ▼

 

마스크 종류 - 종류별 성능 비교 테스트(수술용 vs 보건용 vs 비말차단용)

마스크 종류는? 종류별 성능 비교 테스트 덴탈마스크도 효과가 있을까?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마스크"는 우리의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왜냐�

daniel615.tistory.com

 

반응형